Home>동창회 소개> 인사말 동창회소개 이미지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외교학과 73학번 심윤조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사람이 과분하게도 서울대 정외학부의 총동창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과연 제가 선후배님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섭니다만 앞으로 2년간 전임 회장님들께서 이루어 놓은 업적을 토대로 하여 동창회의 발전과 회원 상호간 친목 증진과 유대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역대 회장님들께서 추진해오신 사업들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특히 최근에 새로이 시작한 사업들 장학사업과 홈커밍데이 등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 추가적인 새로운 사업의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앞으로 검토하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동창회의 재정상태 등을 고려하여 현 단계에서는 기존사업의 내실화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다만 우리 서울대 정외학부가 대한민국 最高의 엘리트 그룹으로서 국가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데 대한 자긍심을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사회의 한 차원 높은 성장을 위해 “先導하는 知性”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미국-중국간 대립과 북한 핵문제로 대변되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기, 이념.지역.세대간 갈등으로 점철된 우리 사회의 제반 문제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파고 속에 새롭게 펼쳐질 불확실성의 미래.. 이러한 뉴노멀의 상황 하에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先導的 役割을 하는 知性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송강포럼과 동창회보를 적극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활동범위를 확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동창회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이 필수불가결 합니다. 회장 개인이나 임원들로써만 할 수 있는 일이 결코 아닙니다. 여러 선후배님들의 진지한 참여와 애정어린 충고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2020년 새해에는 동창회 회원 여러분들 모두 더욱 커다란 발전 이루시고 댁내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 1. 21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총동창회 회장 심윤조